본문 바로가기
경제

90% 이상 점유율로 업비트, 코인 거래 무대 독주 확장

by 스마트한 일상 2023. 6. 28.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암호화폐에 관심 있는 여러분! 오늘은 우리가 살펴볼 주제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중에서도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진 업비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023년 상반기, 암호화폐 시장은 일정 부분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업비트는 '독주 체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업비트의 점유율이 90%를 넘어선 것에 대해, 그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업비트의 압도적인 거래량 점유율

이른바 '원화 기반' 거래소들 중에서, 업비트의 2분기 평균 거래량 점유율이 무려 82.58%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빗썸(13.45%), 코인원(3.39%), 고팍스(0.33%), 코빗(0.25%) 등 다른 거래소들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심지어, 비트코인의 반등세가 두드러졌던 이달 말부터 업비트의 거래량 점유율은 최대 92.6%까지 급등했습니다.

 

2. 다른 거래소와의 차이는?

이와 대비하여 다른 거래소들의 점유율은 크게 떨어졌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빗썸의 점유율은 6%, 코인원의 점유율은 1%대까지 떨어졌음을 고려하면, 업비트의 거래량은 빗썸과 코인원의 거래량까지 삼켜버린 형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분석 플랫폼 코인힐스 상에서도 업비트의 점유율이 이달 말에 90%를 넘겼습니다.

 

3. 왜 업비트의 점유율이 90%를 넘었나?

그럼 왜 업비트의 점유율이 이처럼 높게 나왔을까요? 업계에서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중에서 비트코인 외의 가상자산, 즉 알트코인에 대한 투자심리가 크지 않은 것이 이렇게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게 한 주요 요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4. 알트코인에 대한 투자심리의 영향

최근 알트코인들의 투자심리가 얼어붙은 것이 업비트의 독주 체제를 굳건하게 만들었습니다. 즉, 알트코인에 대한 투자심리가 올라가야 업비트 외 다른 거래소들의 거래량이 증가하는 구조인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처럼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가상자산에 투자하는 경향이 커진 것이 업비트의 독주 체제를 뒷받침하고 있는 것입니다.

 

5. 업비트의 강점 : 다양한 코인의 거래 지원

그리고, 업비트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외에도 트론이나 리플 같은 다른 가상자산들도 거래 지원하고 있어, 투자자들이 다른 거래소를 이용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큰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6. 알트코인들의 가격 상승률 추이

실제로 이번 분기에 가격이 상승한 코인은 비트코인을 포함해 6개뿐이었습니다. 비트코인이 약 7% 상승한 반면, 이번 2분기에 더 많이 상승한 코인은 비트코인캐시와 밀크, 트론 등 3개뿐이었습니다.

 

7.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 증가

게다가, 대부분의 알트코인들이 지난해 11월 'FTX 사태 충격' 당시 기록했던 저점보다 더 낮은 신저점을 기록하면서,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가 몰리는 경향이 더욱 뚜렷해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업비트의 독주 체제를 더욱 굳건하게 만들어주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오늘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 또 다른 흥미로운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